전시 | 서예, 우리 붓글씨 예술의 세계를 찾아서 2014. 4. 1 – 9. 19. | 연장 전시

열화당책박물관 2014년 봄 특별전

서예, 우리 붓글씨 예술의 세계를 찾아서

韓國書藝 관계 圖書 및 文獻 전시

인간의 의사표현 수단으로 발명된 문자는 인류문명의 발달과 더불어 변천과 진화를 거듭하면서 오늘에 이르렀다. 문자의 실용적 기능은 역사를 담아낼 수 있게 되었고, 글씨에도 미적 감각이 더해짐에 따라 서예書藝라는 독특한 장르의 예술이 탄생했다. 서예는 하나의 분과학문으로도 자리잡았으며, 근현대에 와서는 캘리그래피라는 이름으로 디자인과 만나기 시작했다. 특히, 원전原典이나 명서가名書家의 글씨에서 모은 집자集字로, 또는 직접 쓴 글씨로 이루어진 책 표제表題들은 우리 서예의 디자인적 아름다움을 잘 보여 준다. 이 전시는 한국 서예의 다양한 아름다움을 책을 통해 보여 줌으로써, 한자漢字 또는 한글 글씨가 갖는 문자 그 이상의 의미를 새겨 보고자 하는 의도로 기획되었다.

출토 유물에 씌어진 문자나 역대 명서가의 글씨는 여느 조형예술 이상의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으며, 그 기록적 성격으로 인해 새로운 역사가 밝혀지는 등 예술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니기도 한다. 삼국시대로부터 조선에 이르기까지의 금석문金石文과 명필名筆의 글씨를 통해 우리 서예의 아름다움과 역사적 의미를 음미해 볼 수 있으며, 한국 서예 관련 역사서와 이론서들에서 우리 서예학 연구의 현주소도 가늠해 볼 수 있다. 한편, 고대 비편碑片이나 경편經片의 탁본, 한글과 한문 필사본, 한자와 한글이 함께 편집된 언해본 등에서 선인들의 글씨와 활자의 면모를 파악할 수 있으며, 집자集字 또는 친필親筆로 디자인된 책 표지를 통해서는 서예와 현대 북디자인의 만남을 엿볼 수 있다.

문헌 자료에 나타난 글씨의 아름다움을 통해 우리 서예의 폭과 깊이를 함께 가늠해 보고, 또한 우리 시대에 문자예술이 지니는 힘을 다시금 느껴 볼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

제1부  한국 서예의 변천과 미학

한국 서예 이천 년 역사에는 선인들의 문자 생활과 서예술의 다양한 변천 과정이 담겨 있다. 여기서는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네 시기의 서예를 지금까지 출간된 다양한 서집書集과 전시도록 등을 통해 살펴본다. 더불어 한국 서예 전 시대를 다루는 도서 코너와 역사서와 이론서 코너도 함께 선보인다.

한국 서예의 변천사를 통해 서예의 수용과 변용, 그리고 한국화의 과정을 일별해 볼 수 있다. 대부분 금석金石에 새겨져 고유한 민족성을 대변하는 삼국시대의 글씨는, 고구려는 웅건하면서 자유자재하고, 백제는 안온하면서 세련되고, 신라는 자연스럽고 질박하다. 통일신라시대에는 초당풍初唐風의 해서楷書, 왕희지풍王羲之風의 행서行書가 사용되었고, 김생金生과 최치원崔致遠이 독자적인 서풍으로 신라 글씨의 아름다움을 대변해 준다. 불교를 숭상했던 고려시대의 서예는 구양순풍歐陽詢風에서 왕희지풍으로, 그리고 송설풍松雪風으로 이어졌으며, 서가로는 이환추李桓樞․구족달仇足達․장단열張端說, 그리고 석釋 탄연坦然이 명성을 떨쳤다.

조선조에 들어와서는 고려 말에 이어 송설풍이 성행하다가 중기에 왕희지풍에 자리를 내어주는 가운데 점차 조선 서풍이 형성되었다. 한편, 세종이 한글을 창제하여 한국 서예의 새로운 국면이 펼쳐지면서 궁체宮體와 민체民體가 왕족 및 사대부, 일반 백성들의 글씨를 대변한다. 초기의 대표적 서가로 안평대군安平大君 이용李瑢이 있으며, 중기에는 한호韓濩․황기로黃耆老․양사언楊士彦․허목許穆 등이 있고, 이후 이서李漵․윤순尹淳․이광사李匡師가 나타나 동국진체東國眞體가 형성된다. 말기에는 김정희金正喜가 독특한 추사풍秋使風을 표현했고, 이삼만李三晩의 토속적 서풍은 색다른 한국 서예의 아름다움을 선사했다

제2부  고문헌으로 보는 옛 사람들의 글씨, 그리고 서예와 북디자인의 만남

고문헌과 탁본을 통해 옛 사람들의 글씨와 활자를 감상하고, 친필親筆과 집자集字로 이루어진 서예와 북디자인의 만남을 책의 제호題號를 통해 살펴본다.

비편碑片이나 경편經片의 탁본에서는 고대 신라인들의 문자기록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고, 궁체宮體 필사본을 통해서는 한글 서예의 단아함을, 한글과 한자 필사본에서는 옛 사람들의 글씨 문화를 엿볼 수 있다. 또한, 천자문 등 글씨 교육을 위해 사용하던 여러 문헌들에서는 글씨를 교육의 기본으로 생각했던 선인들의 생각을 살필 수 있으며, 우리 서예의 최고봉이라 일컬어지는 추사秋史 김정희金正喜 관계 문헌을 통해 추사 글씨의 조형적 아름다움과 학예일치의 높은 경지를 음미할 수 있다.

한편, 친필이나 집자를 이용해 책의 장정裝幀을 꾸미는 것은 근대적 출판이 이루어진 이래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우리 출판의 오랜 관습이다. 이는 서양과는 달리 동양에서, 특히 한중일 삼국에서 행해진 독특한 북디자인의 방편이기도 하다. 그리하여 당대의 명서가들은 자연스레 출판 장정 작업에 함께해 왔고, 이는 서양 타이포그래피의 발전에 비견될 만한 독자적인 북디자인 세계로 발전해 가고 있다.

고문헌과 탁본을 통해 옛 사람들의 글씨를 감상하고, 현대에 와서는 서예가 어떻게 북디자인과 접목되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우리 서예가 지닌 온고지신溫故知新, 법고창신法古創新의 면모를 알 수 있다.

 

[전시도서 목록]
각 주제별 가나다순이며, 서지사항은 책제목, 저자·편자·역자, 발행처, 발행연도 순임.
삼국시대
고운선생필첩(孤雲先生筆帖)  최준옥(崔濬玉) 편, 보련각(寶蓮閣), 1982.
광개토왕비원석초기탁본집성(廣開土王碑原石初期拓本集成)  임기중(林基中), 동국대출판부, 1995.
국왕경응조무구정탑원기  문화재청, 2013.
금석문자료 1  국립중앙박물관, 2010.
나무 속 암호, 목간  국립부여박물관·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 2009.
문도필신(聞道筆神): 김생 탄신 1300주년 기념  예술의전당, 2012.
문자, 그 이후: 한국고대문자전  국립중앙박물관, 2011.
문자로 본 신라: 신라인의 기록과 필적  국립경주박물관, 2002.
신라금석문탁본전: 돌에 새겨진 신라인의 삶  성균관대학교 박물관, 2008.
옛 글씨의 아름다움: 그 속에서 역사를 보다  이천시립월전미술관, 2010.
유물에 새겨진 고대문자  부산광역시립박물관 복천분관, 1997.
집안고구려비  집안시박물관 편, 길림대학출판사, 2013.
한국 고대의 문자와 기호유물  국립청주박물관, 2000.
한국의 고대목간  국립창원문화재연구소, 2004.
고려시대
고려 시서화(詩書畵)  우미온, 구구절절, 2009.
고려말 조선초의 서예  예술의전당, 1996.
고려묘지명 다시보는 역사편지  국립중앙박물관, 2006.
고려시대 금석문 탁본전: 돌에 새겨진 고려시대 선사들의 삶  성균관대학교 박물관, 2005.
사경 변상도의 세계: 부처 그리고 마음  국립중앙박물관, 2007.
조선시대
가곡원류(歌曲源流)  조선시대.
각하송(刻霞頌)  조선시대.
간찰 3(簡札三)(黃炳槿先生寄贈)  국립전주박물관, 2005.
간찰 4(簡札四)  국립전주박물관, 2006.
곡운 김수증의 예서: 한국적 예서의 흐름  한신대학교박물관, 1999.
구운몽(권지일,이)  김만중, 운림당(雲林堂), 1986.
근묵(槿墨)  전5권,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9.
난중일기 7권  영인본, 충무공기념사업회, 1969.
난중일기 영인본  동관문화사, 2005.
남궁계적(南宮桂籍)  조선시대.
대장경  김월암(金月庵), 광제원, 1969.
동춘당 송춘길의 서예  한신대학교박물관, 2006.
명성황후 한글편지와 조선왕실의 시전지  국립고궁박물관, 2010.
삶과 죽음의 이야기: 조선 묘지명  국립중앙박물관, 2011.
삼강행실도(三綱行實圖)  세종대왕기념기업회, 1972.
삼세대의  조선시대.
삼우당문선생실기(三憂堂文先生實記)  조선시대.
서집전서(書集傳序)  조선시대.
선한일(鮮漢日) 시문신독본(時文新讀本)  황응두(黃應斗), 시문신독본발행소(時文新讀本發行所), 1938.
세창계몽편(世昌啓蒙篇)  세창서관(世昌書館).
송우암선생유묵(宋尤庵先生遺墨)  송재만(宋在萬) 편, 일지사, 1974.
수당하술(隨堂賀述)  조영희(趙暎熙) 편, 1919.
신천자(新千字)  영인본, 이범세, 국립민속박물관, 2012.
어첩(御牒) 영인본: 오대산상원사중창권선문
언해동태학(諺解童太學)  조선시대.
여유당전서 미수록 다산 간찰집  다산학술문화재단, 2012.
영정조대 집자비 명품전  한신대학교박물관, 1999.
오행점과 우명관음점  조선시대.
옥원듕회연  이화문화출판사, 1999.
완당서법(阮堂書法)  김정희(金正喜) 서, 김동진(金東縉) 편, 덕흥서림(德興書林), 1922.
완당선생전집(阮堂先生全集)  5책 10권, 김정희(金正喜), 신조선사(新朝鮮社), 1934.
완당진묵(阮堂眞墨) 제1집  이원재(李原在) 편, 규문각(奎文閣), 1981.
완당탁묵(阮堂拓墨)  김정희(金正喜) 서, 허련(許鍊) 편, 영주서관(瀛州書館), 1928.
우암 송시열의 서예  한신대학교박물관, 2007.
원교와 창암 글씨에 미치다  최준호, 한얼미디어, 2005.
의사(宜師)  조선시대.
이조어필언간집(李朝御筆諺簡集)  金一根, 통문관, 1959.
정조임금편지  국립중앙박물관, 2009.
조선사료총람(朝鮮史料總覽) 제6집  조선시대.
조선어학습장(朝鮮語學習帳)  민덕효(閔德孝), 경성부명치정천주당(京城府明治町天主堂), 1916.
조선왕조어필(朝鮮王朝御筆)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 2002.
조선이 사랑한 글씨: 조선 500년 명필, 명비  한신대학교박물관, 2013.
조선전기 명필의 서예: 송설체에서 석봉체로  한신대학교박물관, 2011.
조선중기서예  예술의전당, 1993.
조선중기의 서예  학고재, 1990.
조선후기서예전  예술의전당, 1990.
창암 이삼만: 물처럼 바람처럼  예술의전당, 2010.
창암 이삼만: 조선의 명필 전북의 인물  국립전주박물관, 2010.
천자문  미수 허목, 학연사, 2002.
추사(秋史) 김정희(金正喜) 연구  과천문화원, 2009.
추사(秋史) 김정희(金正喜)(한국의 미 17)  임창순 감수, 중앙일보사, 1985.
추사(秋史) 문자반야(文字般若)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 2006.
추사글씨 탁본전: 추사체의 진수(과천시절)  과천시, 2004.
한글궁체 욱원중회연 자전(字典)  도서출판 다운샘, 2005.
한글나들이: 우리말 우리글 우리뜻  태학사, 2012.
한석봉 천자문  김형수(金亨洙) 편, 경화사, 1979.
한양오백년가  조선시대.
한중 역대 명필의 재발견: 조선시대 집자비  한신대학교박물관, 2010.
해동김석영기(海東金石零記)  옹방강, 과천문화원, 2010.
후지츠카의 추사연구자료  과천문화원, 2008.
훈민정음(訓民正音)  국립국어원, 2008.
근대
국전도록(國展圖錄)  이향(李鄕) 편, 평화신문사(平和新聞社), 1959.
안중근(安重根): 독립을 너머 평화로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 2009.
전 시대(全時代)
고서화 제발 해설집(II)  삼성문화재단, 2008.
동국명현유묵(東國名賢遺墨)  유성수(柳聖秀) 편, 1975.
명찰편액순력(名刹扁額巡歷)  김일두(金一斗), 한진출판사(韓振出版社), 1980.
서화가명자호보(書畵家名字號譜)  맹인재(孟人在) 편, 통문관, 1978.
옛 분들의 기록  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박물관, 2001.
울진의 금석문  울진문화원, 2012.
탑영(榻影) 명선(名選) 전3권
탑영 명선 상(삼국시대-통일신라)  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박물관, 2006.
탑영 명선 중(고려시대)  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박물관, 2007.
탑영 명선 하(조선시대-근현대)  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박물관, 2009.
필사대관(筆史大觀)  정규염(丁奎琰) 편주, 흥사단출판부(興士團出版部), 1988.
한국금석문대계(韓國金石文大系) 전7권
한국금석문대계 권1(전라남북도)  원광대학교출판국, 1994.
한국금석문대계 권2(충청남북도)  원광대학교출판국, 2000.
한국금석문대계 권3(경상북도)  원광대학교출판국, 1983.
한국금석문대계 권4(경상남도, 제주도)  원광대학교출판국, 1985.
한국금석문대계 권5(경기도)  원광대학교출판국, 1988.
한국금석문대계 권6(서울특별시)  원광대학교출판국, 1993.
한국금석문대계 권7(강원도)  원광대학교출판국, 1998.
한국서예 2000년  예술의전당, 2000.
한국역대명인필적(韓國歷代名人筆蹟)  김석배(金錫培) 편저, 경인문화사(景仁文化社), 1975.
한국의 부적  고도사(古都舍), 1996.
해동역대명가필보(海東歷代名家筆譜)   6책, 백두용(白斗鏞) 편, 1926.
화동서법(華東書法)  서울대학교 규장각, 2002.
이론
궁체 이야기  박정자·신정희·조성자·조주연·지남례, 2001.
김충현 쓴 궁체와 고체 연습  김충현, 백악미술관, 2013.
문자 이야기  앤드류 로빈슨, 박재욱 옮김, 사계절, 2003.
문자를 향한 열정  레슬리 앳킨스·로이 앳킨스, 배철현 옮김, 민음사, 2012.
문자의 상상, 역사의 기억  (재)아단문고, 2006.
문자이야기  앤드류 로빈슨, 박재욱 옮김, 사계절, 2003.
서여기인(書如其人)  김응현, 동방연서회, 1995.
서예 미학과 기법  장이, 정현숙 옮김, 교우사, 2009.
세계의 문자(世界の文字)  西田龍雄 編, 大修館書店, 1996.
신고(新稿) 한국서예사(韓國書藝史)  김기승, 동방서예연구원, 2006.
신고(新稿) 한국서예사(韓國書藝史)  김기승, 정음사, 1975.
아시아의 책, 문자, 디자인  스기우라 고헤이(杉浮康平),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2006.
안중근문집  윤병석 편역, 독립기념관, 2011.
옛책의 한글판본 1  윤형두, 범우사, 2003.
옛책의 한글판본 2  윤형두, 범우사, 2007.
우리글씨쓰는법  김충현, 백악미술관, 2009.
조선금석학(朝鮮金石學) 초고(草稿)  고유섭(高裕燮), 열화당, 2013.
조선초기 한글 판본체 연구  박병천, 일지사, 2000.
추사(秋史) 김정희(金正喜) 연구  과천문화원, 2009.
한국서예 선인에게 길을 묻다  문정자, 다운샘, 2013.
한국현대서예사(韓國現代書藝史)  임창순(任昌淳)·이구열(李龜烈)·이흥우(李興雨), 통천문화사, 1981.
한글궁체사  한국한글서예연구회, 다운샘, 2010.
한글궁체연구  박병천, 일지사, 1983.
한글나들이 569  문리각(文理閣), 태학사, 2012.
고문헌(古文獻)
농가월령가(農家月令歌)  김충현 서, 오옥진 각(목판본), 1980.
대학언해(大學諺解)  목판본, 1820, 경진신간(庚辰新刊) 내각장판(內閣裝板).
뎡슈경전(鄭壽景傳)  김태현 필사, 1915.
명심보감(明心寶鑑)  필사본, 추적(秋適) 저, 조선시대.
몽학이천자(蒙學二千字)  이종린(李鍾麟) 편, 회동서관, 1914.
박씨전(朴氏傳)  김태현 필사, 1917.
사마공모문찬(司馬公母文贊)  필사본, 조선시대.
서전언해(書傳諺解)  목판본, 채침 저, 조선시대.
설원초(說苑抄)  필사본, 조선시대.
성리대전류(怯理大全類)  필사본, 호광 외 편, 조선시대.
열고수필(閱古隨筆)  필사본, 목문희(穆文熙) 찬집(纂輯), 조선시대.
예의보유(禮儀補遺)  필사본, 정선(鄭鍹), 1813.
유교(遺敎)  필사본, 조선 숙종대(1674-1720).
유충렬전(劉忠烈傳) 상  소당산 필사, 1912년 추정.
정몽유어(正蒙類語)  목판본, 이승희(李承熙) 편, 1884.
제례정례책(祭禮正禮冊)  필사본, 조선 순조대(1800-1834).
중용언해(中庸諺解)  목판본, 조선시대.
천자문(千字文)  1873.
천자문(千字文)  목판본, 1873년 또는 1933년.
천자문(千字文)  필사본, 김종옥(金鍾玉) 서, 1957.
천자문(千字文)  필사본, 서자(書者) 미상, 1949.
천자문(千字文)  허목(許穆) 서(書), 학문사, 2002.
초천자문(草千字文)  한호(韓濩), 박문서관(博文書館), 1917.
한석봉(韓石峯) 천자문(千字文)  한호, 조선시대.
해동명가척독(海東名家尺牘)  구희서(具羲書) 편, 광동서국(光東書局), 1914.
효경언해(孝經諺解)  목판본, 조선시대.
탁본
단양신라적성비편(丹陽新羅赤城碑片)  551년경.
법화석경편(法華石徑片)  8세기.
숭복사지비편(崇福寺址碑片)  최치원, 9세기 전반.
화엄석경편(華嚴石徑片)  8세기.
황복사지비편(黃福寺址碑片)  8세기 중반.
필사(筆寫) 제호(題號)
간송(澗松) 전형필(全鎣弼)  한국민족미술연구소, 1996. (심현삼-행서)
거인(巨人)의 숨결  고하선생전기편찬위원회 편, 동아일보사, 1990. (김응현-예서)
과학인의 역사의식  김용준, 1986. (윤은담-행서)
구름 위의 만상(漫想)  유진오, 일조각, 1966. (김창현-한글 흘림, 한자 행서)
근역인수(槿域印藪)  오세창, 대한민국국회도서관, 1968. (오세창-전서)
금아(琴兒) 시문선(詩文選)  피천득, 경문사, 1959. (김기승-행서)
독립을 향한 집념  고하선생전기편찬위원회 편, 동아일보사, 1990. (김응현-예서)
마음의 창문을 열고  안병욱, 삼중당, 1963. (안병욱-행서)
무등산(無等山)  박선홍, 오종태, 1977. (허백련-행서)
민족의 맥박(脈搏)  이은상, 민족문화사, 1951. (손재형-전서)
분청사기(粉靑沙器) 연구  강경숙, 일지사, 1986. (임창순-예서)
삼국지(三國志)  김동성 역, 을유문화사, 1963. (김기승-예서)
서재여적(書齋餘滴)  피천득 외 16인, 경문사, 1958. (박종화-행서)
수주수상록(樹州隨想錄)  변영로, 서울신문사, 1954. (손재형-행서)
예(藝)에 살다―김동원(金東圓) 희수(喜壽) 기념집(記念集)  1992. (김충현-예서)
오승우(吳承雨)  동서문화, 1995. (김충현-예서)
오후의 좌석  마해송, 어문각, 1962. (장우성-행서)
운명도 허무도 아니라는 이야기  김형석, 삼중당, 1964. (김기승-해서)
위암(韋庵) 장지연(張志淵) 서간집(書簡集)  위암장지연서간집편찬위원회, 2004. (김충렬-해서)
이가원(李家源) 전집(全集) 1―연암 소설 연구  이가원, 정음사, 1986. (이가원-행서)
인간문화재  예용해, 어문각, 1969. (김용진·전형필-행서)
춘원연구(春園硏究)  김동인, 신구문화사, 1956. (한갑수-해서)
탐라순력도(耽羅巡歷圖)  이형상(李衡祥), 제주특별자치도, 2008. (이형상-해서)
통문관(通文館) 책방 비화  이겸노, 민학회, 1987. (김창현-한글 흘림, 한자 해서)
평석(評釋) 명심보감(明心寶鑑)  현암사, 1969. (손재형-예서)
표암(豹菴) 강세황(姜世晃) 회화 연구  변영섭, 일지사, 1988. (임창순-예서)
한국명인소전(韓國名人小傳)  이가원, 일지사, 1975. (이가원-행서)
한국의 맛  강인희,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87. (유치웅-한글 흘림, 한자 행서)
호암미술관(湖巖美術館) 명품 도록  삼성미술문화재단, 1982. (이기우-예서)
집자(集字) 제호(題號)
교육의 발견  권재중, 열화당, 2012. [『옥원듕회연』―궁체 정자(正字)]
금강산(金剛山)  임병목, 열화당, 2012. [추사(秋史) 글씨―행서]
서예학연구(書藝學硏究) 제22호  한국서예학회, 2013. [『삼국유사(三國遺事)』 영인본―해서]
서원(書院)  사진 안장헌, 글 이상해, 열화당, 2014. [『충의록(忠義錄)』 목활자본―해서]
서지학연구(書誌學硏究) 제56집  한국서지학회, 2013. [초주갑인자(初鑄甲寅字)―해서]
석전(石田) 황욱(黃旭)의 서예  국립전주박물관, 2008. [집황욱자(集黃旭字)―해서]
신역(新譯) 치문경훈(緇門警訓)  이일영 역, 보련각, 1983. [『훈몽자회(訓蒙字會)』―해서]
아시아로 통하는 문화  이병훈, 열화당, 2011. [『언문간독(諺文簡牘)』 조선시대 목판본―한글 정자(正字)]
예(藝)에 살다  김충현, 범우사, 1999. [일중(一中) 선생의 작품―예서]
옹기  황헌만 사진, 이영자·배도식 글, 열화당, 2006. [『언문간독(諺文簡牘)』 조선시대 목판본―한글 정자(正字)]
우리 옷과 장신구  이경자·홍나영·장숙환 글, 이미량 그림, 한석홍 사진, 열화당, 2011. [『구운몽(九雲夢)』―궁체 흘림]
울진(蔚珍)의 금석문(金石文)  울진문화원, 2012. [울진봉평리신라비(524)―해서]
월전수상(月田隨想)  장우성, 열화당, 2011. [유화(兪和)의 예서(隸書) 천자문(千字文)―예서]
조선궁중무용(朝鮮宮中舞踊)  이흥구·손경순 편역, 열화당, 2000. (『한석봉 천자문』―해서)
청계천을 가꾸다  이해철 편저, 열화당, 2004. (『구운몽』―한글 흘림)
텷쟁오옥딘작픔찝(철재오옥진작품집)  오옥진, 1985. [『동국정운(東國正韻)』―판본체]
통도사(通度寺)의 불화(佛畵)  통도사 성보박물관, 1988. [이진휴(李震休) 서(書) ‘통도사 석가여래(釋迦如來) 사리부도비(舍利浮屠碑)’―해서]
한국고대사연구(韓國古代史硏究) 제70호  한국고대사학회, 2013. [『삼국사기(三國史記)』 조선 중종 임신간본(壬申刊本), 세칭 정덕본(正德本)―해서]
한국명무(韓國名舞)  정범태 사진, 구희서 글, 열화당, 1992. [한석봉 천자문(숙종 20년)―해서]
한국문학사(韓國文學史)  조윤제, 탐구당, 1968. [집퇴계자(集退溪字)―해서]
한국선시(韓國禪詩)  김달진 편역, 열화당, 1994. [『구암유고(久菴遺稿)』―해서]
한국악기(韓國樂器)  송혜진 글, 강운구 사진, 열화당, 2007. [한석봉 천자문―해서]
한국의 도시  박병주, 열화당, 1996. [한석봉 천자문(숙종 20년)―해서]
한국의 전통공예  이종석, 열화당, 1998. [『난정속고(蘭亭續考)』―해서]
한국의 차문화  이귀례, 열화당, 2002. [『식물본초(食物本草)』 갑진자(甲辰字)―해서]

[전시 | 서예, 우리 붓글씨 예술의 세계를 찾아서 2014. 4. 1 – 9. 19. | 연장 전시]에 2개의 댓글

  1. 진복규 님의 말:

    좋은 자료가 많이 소개된 전시회로 보입니다. 토요일도 관람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 Editor 님의 말:

      감사합니다.^^ 6월 21일 토요일에는 어린이책잔치기간이라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토요일과 일요일, 공휴일은 휴관입니다. 특별히 50인이상 단체관람의 경우에만 전화상담 후 예약받고 있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 있으면 031 955 7020 으로 문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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