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크 오몽

프랑스 이공계 그랑제콜인 에콜 폴리테크닉을 졸업하고, 파리 제1대학에서 에이젠슈테인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카이에 뒤 시네마』의 평론가로 활동했고, 『시네마테크』 『시네마』 등 여러 잡지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했으며, 2010년 현재 파리 제3대학과 고등사회과학연구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몽타주 에이젠슈테인Montage Eisenstein』(1978), 『끝없는 시선L’Œil interminable』(1989, 2007), 『이미지L’image』(1990), 『영화의 얼굴Du visage au cinema』(1992), 『색채 입문: 담론에서 이미지로L’introduction a la couleur: des discours aux images』(1994), 『영화는 무엇에 대해 사유하는가 a quoi pensent les films』(1996), 『현재의 미학De l’esthetique au present』(1998), 『영화감독들의 이론Les theories des cineastes』(2002), 『이미지의 질료Matiere d’images』(2005, 2009), 『영화와 미장센Le cinema et la mise en scene』(2006) 등이 있으며, 공저로 『영화 미학L’esthetique du film』(1983), 『영화 분석L’analyse des films』(1988) 등이 있다.